Advertisement banner image
Advertisement banner image
Image at ../data/upload/5/2211765Image at ../data/upload/0/2207520Image at ../data/upload/3/1677273Image at ../data/upload/9/1875029Image at ../data/upload/6/1044996Image at ../data/upload/7/814407Image at ../data/upload/4/759974Image at ../data/upload/9/759969Image at ../data/upload/2/754532
Sub Page View
Today Page View: 28
Yesterday View: 22
30 Days View: 1,238

삼겹살집 고기집 창업 질문(48)

Views : 24,690 2018-08-16 20:46
질문과답변 1273967615
Report List New Post
안녕하세요
마닐라 근교에 고기집 또는 삼겹살집 위주로 가게를 내려고 계획 하고 있는데요.
필고 글도 여기저기 검색해보고 현지 인테리어 가구업체 등 좀 알아봤는데
테이블이나 의자, 카운터 다이 등 가격이 한국에서 구매가능한 가격보다
1.5배에서 2~3배까지 비싼것 같네요..

크고 럭셔리하게는 아니고 인테리어나 창업 비용은 최대한 아껴서
현지 손님들 위주로(한국 사람들이 별로 없는 지역임) 받을 생각인데
필고 형님들의 정보 및 조언 부탁드립니다..

1. 현재 생각은 부르스타(휴대용)에 고기판으로 삼겹살 고기를 판매할 생각인데
맛은 아무래도 숯불보단 뒤쳐지겠지만 인테리어 비용을 낮춰서 판매 가격을 저렴하게
진행할 예정인데 괜찮을까요? 전기로스터 얘기도 있던데 전기세가 비싸니
부르스타로 진행하는데 단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전기로스터로 가는게 더 나을런지?

2. 고기집관련 가전제품이나 테이블, 의자 등은 어디가 제일 퀄리티나 가격면으로 괜찮을까요?
한국에서 컨테이너로 조달 생각도 해봤는데 규모가 크지 않다보니 컨테이너 띠울거면
여기서 사는게 더 가격적으로 저렴하더라구요..(배보다 배꼽이 더커지는..)

3. 큰 가게가 아니다 보니 닥트공사는 안하고 문이나 벽에 환기풍을 여러개 설치할 생각인데
한식당이 아닌 고기집이니 냄새 관련해서 크게 문제 없을까요?

4. 고기는 한국 정육점 같은데서 유통? 아니면 현지 로컬 야시장 등 어디서 조달하는게
가격 질 면에서 괜찮을까요?

추가 5. 사각테이블 말고 원으로 드럼통식으로 되서 스테인레스로 되있는 테이블은
어디서 구매할 수 있을까요? 아무리 찾아도 정보가 없네요...

추가 6. 닥트공사는 해야될거 같은데 여기서 닥트공사 진행 OR 한국에서 자재들여와서 현지업자한테 진행
어떤게 더 나을까요? 대략적인 가격도 궁금하네요.. 아시는 형님들 계시면 정보좀 부탁드립니다.

두서없이 고민했던거나 생각나는대로 막 적어봤는데요..
형님들의 귀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질의 중... 30초 정도 걸려요 ...
  본 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Report List New Post
닥터이양래 [쪽지 보내기] 2018-08-16 20:58 No. 1273967619
치킨을 좋아하는 사람들인데,괜찮을까요!
Once Marine,Forever
Marine.The best is not
yet to come in my life”
James113 [쪽지 보내기] 2018-08-17 07:45 No. 1273967870
@ 닥터이양래 님에게...
요즘 삼겹살집 자리없어서
못들어가는 정도입니다^^
밖에 대기손님을 위한 의자들도 만석이구요
닥터이양래 [쪽지 보내기] 2018-08-17 20:46 No. 1273968819
@ James113 님에게...

그렇다면 잘됐네요!좋은 소식이 있겠습니다.
Once Marine,Forever
Marine.The best is not
yet to come in my life”
궁금하다구요 [쪽지 보내기] 2018-08-16 22:20 No. 1273967721
@ 닥터이양래 님에게...
예전에도 있었지만
요즘 삼겹살집 전망 굉장히 좋아요
닥터이양래 [쪽지 보내기] 2018-08-17 20:47 No. 1273968821
@ 궁금하다구요 님에게...

삽겹살로 돈을 벌었다는 사람들이 많았음하는 바램입니다.
Once Marine,Forever
Marine.The best is not
yet to come in my life”
역말 [쪽지 보내기] 2018-08-16 21:09 No. 1273967643
@ 닥터이양래 님에게...
제 주위에서 봐온 친구들은 모두 삼겹살에 환장하길래.. 고기집이 좋아보이더라구요 ..
마카티킹 [쪽지 보내기] 2018-08-16 21:04 No. 1273967624
마닐라 근교에 필리핀 사람들은 별로 안갈테고 한국인들도 별로 안살텐데요
역말 [쪽지 보내기] 2018-08-16 21:11 No. 1273967646
@ 마카티킹 님에게...
빌리지가 많은 지역이라 가족단위로 많이 사는곳이더라구요 ..
보통 외식이나 할때 한국고기집이다 하면 괜찮지 않을까요?
말씀감사합니다.
빡쌘필핀 [쪽지 보내기] 2018-08-16 21:08 No. 1273967641
삼겹살 다들좋아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가격만 싸다면
역말 [쪽지 보내기] 2018-08-16 21:11 No. 1273967648
@ 빡쌘필핀 님에게...
말씀감사합니다. 가격은 최대한 맞춰보려구요
호호@네이버-92 [쪽지 보내기] 2018-08-16 21:16 No. 1273967660
전 식당을 운영해본 경험은 없지만 제가 가본 식당들 기준으로 말씀드릴께요. 참고만 해주시기바랍니다.
1.삼겹살은 기름때문에 숯불로 굽기힘들죠. 대부분 가스버너 불판씁니다만 휴대용 가스버너는 오히려 비싸겠죠. 그래서 식당들은 15kg 정도되는 가정용 충전되는 가스통에 연결해서 쓰더라구요.
2. 한인신문 보시면 주방용품 광고 몇군데 있습니다. 두루두루 돌아보시고 또 로컬에 중국산 주방용품 파는데도 돌아보시면서 가격이나 인테리어 맘에 드시는걸 찾으셔야죠.
3. 환풍시설은 필리피노들 크게 신경안씁니다. 길거리에 bbq꼬치 같은거 사방팔방 다 구워도 신경 잘 안쓰니까요. 다만 손님이 많을때는 환풍기 만으로는 연기가 잘 제거되지않고 찬바람이 밖으로 나가서 에어컨 효율도 많이 떨어집니다. 주방용품 하는곳에서 덕트 시공도 같이 하니까 가격알아보시고 너무 비싸지 않으면 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4.고기는 sm에서 떼오는 식당도 있고 로컬 정육점에서 떼오는 곳도 있는데 장단점이 있습니다. sm은 좀 비싸지만 품질이 어느정도 일정합니다. 로컬 정육점은 매일 새벽에 시장가서 품질 확인하고 직접 사셔야하니 많이 피곤하시겠죠. 정육 도매업자한테 매일 배달 받는 방법도 있는데 처음에는 좋다가 신경 안쓰면 안좋은거 같다줍니다. 상황에 맞게 구입처 결정하시면 되겠네요.
그냥 참고만 해주세요.
역말 [쪽지 보내기] 2018-08-16 21:44 No. 1273967688
@ 호호@네이버-92 님에게...
아~ 흔히 한국마트에서 파는 부탄가스는 비싸겠네요 가정용 가스통을 알아봐야겠군요 감사합니다..
닥트시공은 보통 자재는 한국에서 갖고와서 현지업자한테 시킨다는데 가격을 따져보고 결정해야겠네요 .. 질을 너무 떨어뜨리고 싶진 않은데 역시 테스트를 많이 해봐야겠습니다..
많은 도움 감사드립니다.
눈티코티 [쪽지 보내기] 2018-08-16 21:21 No. 1273967666
지금 삼겹살이 대세라 할수있죠.. 당분간 지속되지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그런데 지금 질문을 하신 내용은 영업적인 노하우나 마찬가지인데
경험있는 또는 현재 동종업을 운영하는 분들이 알려줄까 싶네요..
사업을 하실려면 직접 발품팔아 알아보셔야 할듯 합니다
역말 [쪽지 보내기] 2018-08-16 22:41 No. 1273967738
@ 눈티코티 님에게...
네 열심히 알아봐야 겠네요 .. 말씀감사합니다
열공시대 [쪽지 보내기] 2018-08-16 21:32 No. 1273967674
첫 창업 같으신데 번창하시기를 바랍니다~
역말 [쪽지 보내기] 2018-08-16 21:45 No. 1273967689
@ 열공시대 님에게...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잘되었으면 좋겠네요
고바우1 [쪽지 보내기] 2018-08-16 21:34 No. 1273967676
앙헬 한인타운에 젤 큰? 무한리필삼겹살이 지금은 뷔페식으로 이것저것 짬뽕으로...
손님이 구십프론 필인들....

그건너 첨부터 299 뷔페식.
숯불에 ....

거의 필인들이 고객인데 쇠주안마셔 남는게 별루라는 소문도있고.

요즘 지방쪽을 가다봄 삼겹살 간판이 더러.
주인은 짱께라드만.

일단 삼겹살위주로 고깃집이 성공가능 높을듯.

부탄가스 돈 마니나가는거 아닌가?
역말 [쪽지 보내기] 2018-08-16 21:46 No. 1273967690
@ 고바우1 님에게...
앙헬레스나 마닐라에는 이미 좋은 고기집들과 무한리필집들이 많이 생겼더군요
부탄가스는 가정용 가스통으로 생각을 해봐야겠네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Dolcandy [쪽지 보내기] 2018-08-16 21:59 No. 1273967703
닥트 무조건 하셔야죠... 일반 가정집에서 환기 안시키고 삼겹살구우면 연기 엄청난데 하물며 한번에 불판 몇개씩 굽는 삼겹살집에서 닥트 안되어있으면 손님들 잠깐 반짝하고 안옵니다.

설령 환풍기로 커버가능할정도로 환풍기 설치하시면 반대급수로 에어컨 효율이 안나오지않을까요? 거의 가게의 모든 창문이랑 문 다 열어놓은 수준으로 환기될텐데... 테이블위에서 고기구울텐데 손님들 입장에서 땀 뻘뻘흘려가며 고기구워먹고 싶진 않을 것 같습니다.
역말 [쪽지 보내기] 2018-08-16 22:46 No. 1273967739
@ Dolcandy 님에게...
아.. 그렇군요 닥트는 크게 중요치 않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다시 생각해야겠군요..
말씀하신게 공감되네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Zen0307 [쪽지 보내기] 2018-08-18 03:09 No. 1273968990
@ 역말 님에게...
역시 지적해주시는 분 계시네요.
고기집 첫째로 중요한 부분입니다.
환기가 잘 되면서 시원한 곳에서 고기를 먹어야 맛도 나죠.
스마트필고 [쪽지 보내기] 2018-08-16 22:06 No. 1273967709
1. 부르스타 용 가스 가격이 만만치 않습니다. 현지인들 상대로 하면 가스값이 생각보다 많이 나올겁니다. 고기가 다 타도 계속 가스불은 크게 틀고 있을 겁니다. ㅎㅎㅎ

2. 고기집에 가전제품이 뭐가 들어가죠? 테이블, 의자는 그냥 프라스틱 싼 걸로 찾아서 주문하거나 나무로 목수 불러서 짜는게 싸겠죠.

3. 평수가 문제일듯한데 닥트 공사 안하면 연기 잘 안빠지던데요. 닥트 공사 안하고 휴대용 버너를 쓸 거라면 차라리 삼겹살을 가게밖이나 부엌근처에서 구워서 손님상에 내가는게 낫겠는데요.

4. 한국 정육점은 별로 있지도 않고 몇군데 있어봤자 비싸구요. 로컬 시장이 첨에는 가격도 맞고 좋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삼겹살을 잘라서 먹기 좋게 포장해서 가져다 주는 업체는 약간 가격이 비싸니 장사 잘되면 그 때 하셔도 되겠죠. ㅎㅎ 문제는 삼겹살을 얇게 자르는게 시장에선 안되니 그걸 알아보셔야 할 겁니다.
역말 [쪽지 보내기] 2018-08-16 22:48 No. 1273967741
@ 스마트필고 님에게...
부르스타는 지워야겠네요 너무 쉽게 갈려고했네요 .. 한국사람들처럼 불조절도 안할건데요 말씀하신것처럼.. 가전제품이면 식당용 냉장고나 에어컨 정도되겠는데 조금 알아보니 여러군데 비교해서 구매할수 있겠더라구요.. 닥트는 필수로 해야겠네요 .. 로컬시장 공략을 먼저해봐야겠군요 .. 말씀 감사합니다..
스마트필고 [쪽지 보내기] 2018-08-16 22:53 No. 1273967744
@ 역말 님에게...
아, 식당용 냉장고는 중고도 찾아볼 만합니다. 에어컨은 그냥 새것사는게 낫구요. 정말 운이 좋은 경우 아니면 중고 에어컨 잘 못 사면 속 썩거든요. 가게 평수가 문제인데 저 같으면 미리 요리해서 가져다 주는 것도 고려해 보겠습니다. 철판 구이 할때 쓰는 큰 철판 같은 것 사용하면 주문 안 밀리고 바로 서빙 가능하거든요. 번창하세요. ^^
역말 [쪽지 보내기] 2018-08-16 22:56 No. 1273967745
@ 스마트필고 님에게...
아.. 요리 해서 갖다주는 거는 다른한식은 안팔고 고기전문점인데 좀 그럴수도 있을거같아서요.. 혹시 드럼통? 원통 테이블은 어디서 구해야하는지 조언좀 구할수 있을까요? 말씀감사합니다.
스마트필고 [쪽지 보내기] 2018-08-17 00:10 No. 1273967768
@ 역말 님에게...
드럼통은 잘 모르겠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운치있는 테이블로 생각할 지 몰라도 필리핀에서는 드럼통 그 다지 좋아할 것 같지 않은데요? 고기 전문점이면 무제한삼겹살을 생각하시는건가보네요. ^^
역말 [쪽지 보내기] 2018-08-17 13:54 No. 1273968326
@ 스마트필고 님에게...
아 그렇군요.. 원통하고 사각테이블하고 섞어서 해볼 생각입니다..
무제한 삼겹으로 갈 확률이 높아지고 있네요.. 말씀감사합니다.
닥터강 [쪽지 보내기] 2018-08-16 23:00 No. 1273967746
막차예요. 프렌차이즈로 곧 오픈할곳들이 50군데쯤 된다고 합니다. 거의 오너는 필리피노고. 구석구석 들어갈텐데 마닐라에서 개인이 차려서는 프렌차이즈와 절대 경쟁 안되요. 프렌차이즈 옆집은 미어터져도 개인가게는 파리 날려요. 프렌차이즈를 압도할만큼 잘해놓으면 몰라도요. 필리핀 애들 습성은 알려진 곳으로만 갑니다. 다른 지방이라면 아직 괜찮을 거예요
역말 [쪽지 보내기] 2018-08-17 13:55 No. 1273968327
@ 닥터강 님에게...
이번에 문의 하면서 필리피노들이 삼겹살집 체인이 있다는걸 이제 알았네요..
다행인지 제가 생각하는 위치 근처에는 삼겹살 파는 곳이 없더라구요..
한번 더 고민해봐야겠네요 말씀감사합니다..
닥터강 [쪽지 보내기] 2018-08-18 02:39 No. 1273968982
@ 역말 님에게...
한국 체인입니다. 각 지점 오너만 필리피노입니다
Atlas [쪽지 보내기] 2018-08-16 23:25 No. 1273967755
1. 주변 상권 잘보시면 가게를 어떻게 꾸며야 할지보입니다.주변에 고급 subdivision이 몇개있다면(중산층이상 거주 다수), 인테리어 무시 못합니다. 당연 주고객이 그쪽 거주민들이니깐요..
혹시 앙헬레스 한인타운에 대충 꾸며서 하는데 보시고 결정하신거면 다시 생각하심이 좋을듯 합니다. 그쪽은 워낙 삼겹살집도 많고 고객층도 다양합니다. 인테리어 얘기하셔서 제 생각을 좀..

2. 무한 또는 인분 판매 고민해봐야 하겠습니다.
Unlimited 요게 필인들한데 매력적이지요..
헌데 가게가 그리크지않다고 하시니..염두해두실게 테이블 회전율 빠르지 않습니다.최대한 테이블 많이 빼시는게... 무한이냐 개별판매냐에 따라 고기질을 선택하시고 가격측정 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3.덕트 설치가 좀 그러면 상단에 환풍기 여러대 설치해놓고 상황봐가면 돌리는것도 괜찮겠지요.

4.가스는 답없죠.종업원 교육시켜 계속 조절 시켜야죠.

보고 느낀 제 개인적인 생각이구요..

한국이나 여기나 자영업은 힘든거 같습니다.
누구나 이렇게 했음 좋겠다 생각들은 하는데..
용기가 부족해서인듯 싶습니다. 생각만 하다 끝나죠..
마지막으로 장사는 자기 집 자기건물에서 하는게 제일 좋은거 같습니다.앞으로 제 개인적인 목표이기도 하고요.
역말 [쪽지 보내기] 2018-08-17 13:57 No. 1273968329
@ Atlas 님에게...
사실 대충 꾸밀 생각도 있었지만.. 이것저것 정보를 얻어보니 좀더 갖춰서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테이블은 아주 적은편은 아니지만 최대한 빼서 회전률을 높여야겠군요 아무래도 근처에 빌리지가 많다보니 가족단위 손님들이 많을것으로 생각되니 테이블을 최대한 많이 만들어봐야겠네요..
닥트.. 가스 요거는 심각하게 고민중입니다.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wwwns [쪽지 보내기] 2018-08-17 04:30 No. 1273967825
주방기구들 필리핀에도 많이들어와있습니다
굳이 한국에서 들여오면서까지 고생안하셔두 되구여
삼겹살 필에들 좋아하고 시설를 한국마냥한다면 돈이많이들가니
오셔서 이곳분위기를 익히신 다음에 하셔두될겁니다~~^^
역말 [쪽지 보내기] 2018-08-17 13:58 No. 1273968331
@ wwwns 님에게...
주방기구들은 말씀하신대로 구할데가 꽤 있더라구요 한국분들이 하고계신데도 있고.. 좋네요
어느정도 구색은 갖춰야되는데 생각이많네요 말씀 감사합니다.
wwwns [쪽지 보내기] 2018-08-18 09:47 No. 1273969095
@ 역말 님에게...
주방기구 일절 의자부터 모두있는곳 소개해 드릴수있습니다
인테리어도 그렇쿠여 쪽지주시면 알려드릴께여
피고니 [쪽지 보내기] 2018-08-17 05:22 No. 1273967838
부탄가스값 엄청 비쌉니다.
역말 [쪽지 보내기] 2018-08-17 14:03 No. 1273968343
@ 피고니 님에게...
가스비 다들 이야기하셔서 심히 고민중이네요 말씀감사합니다.
유년의수채화 [쪽지 보내기] 2018-08-17 10:01 No. 1273967989
열심히 하시면 승부있습니다
현지인 삼겹살 엄청 좋아해요~~~
역말 [쪽지 보내기] 2018-08-17 14:03 No. 1273968347
@ 유년의수채화 님에게...
네 고기집은 처음이지만 먼들 하면 파고드는 스타일이라 열심히는 할거같은데 잘되었음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라오커피 [쪽지 보내기] 2018-08-17 11:16 No. 1273968111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저는 운 좋게 시기적으로 삼겹살 무제한 붐이 일어나기 조금 전에 무제한 식당을 했고요, 저희 지역에서는 소문이 날 정도로 손님이 많은 식당 이였습니다 (과거형)
경쟁이 나날이 치열해 졌지만 현지인들에게 인지도가 상당해서 수없이 많은 경쟁 업체들 사이에서도
꽤 오랜 시간 동안 승승장구 하였습니다.

식당 리뷰 전문 싸이트 zomato의 검색어 순위 1위가
삼겹살 이라고 하니 지금도 삼겹살에 대한 수요는 여전한것 같습니다.
다만 경쟁이 너무 치열해서 살아 남기가 힘듭니다.

제가 처음 할때는 그냥 삼겹살만 잘해도 되었는데, 트랜드가 소고기를 하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이 되었고, 지금은 경쟁에서 살아 남으려면 고기를 다양화, 양념 고기 화를
해야 경쟁에 살아 남게 되었다가, 지금은 대형 프랜차이즈 무제한 업체들에게 잠식 당하는거
같습니다.

현재 삼겹살라맛, 로맨틱 바보이 같은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브랜치만 각 25개 이상씩 하고있거나
준비 중이고, 그외 삼겹마사랍 이라던지, 잘 알려지지 않은 업체들도 프랜차이즈 경쟁에 뛰어들어
결국 브랜드가치가 높은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크게 뜨고, 개인 업체들은 점점 힘들어 지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 드리면

큰 돈을 들여 제대로된 삼겹살 업체를 만드셔서 기존 프랜차이즈 업체들에 대항 하신다면
아직도 해 볼만 한것 같습니다. 수요는 넘쳐나고 경쟁자들은 크게 뛰어나지 않습니다.
근데 그냥 개인 업체를 하신다면 지금은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는것 같습니다.
물론 저는 초반에 수익성이 굉장히 좋아서 지금은 나날이 하향곡선이고 수익이 만족
스럽지 못하지만, 수익에 대한 기대가 크지 않고 한국에서 본인 인건비 정도 번다는
기대시라면 할만 할것 같습니다. (200-250만원)

저는 부탄 가스로 하고 있습니다. 숯불맛에 비할바는 못하지만 한국사람이 생각하는것 만큼
숯불에 대한 필리피노의 선호도는 그리 크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물론 숯불을 선호 하겠지만
한국처럼 반드시 숯불 식당만 간다 라는 사람은 많지 않은것 같습니다.
필리핀 사람은 한국 사람처럼 삼겹살을 잘 알지도 못하고 맛도 잘 모르는것 같습니다. (대부분)

저도 처음엔 닥트 없이 했는데 그냥 할만 했습니다. 하지만 고기 기름떼 때문에 바닥은 닦아도
미끄럽고, 온 식당이 늙어 갑니다. 아주 급격히.
미끄러운 바닥에 아기가 넘어지기라도 하면 가게 문 닫습니다.
그리고 덕트 없이 장사하면 에어컨은 일주일에 1번은 청소 해야 합니다. 에바에 묻은 고기떼
때문에 냉방 능력도 떨어지고 전기세는 더 나오고 에어컨 청소 비용 무시 못합니다.
덕트 설비는 시설물을 보호 하고, 또 에어컨 효율도 좋아지고, 실내 온도도 내려가기 때문에
냉방 능력이 월등히 좋아집니다. 에어컨 전기세 내려갑니다.

고기는 제가 아는게 다가 아닐수도 있겠지만,
돼지 고기는 어차피 로컬 돼지를 쓰실껍니다. 수입돼지가 더 비싸거든요 게다가 냉동이라
껍질 제거, 뼈 제거가 힘들기도 하고요.
제가 봤을때 필리핀은 유통 구조도 그렇고 프로패셔널 한 맛이 없기 때문에 돼지고기를
식당측에 유통 하는 업체는 아직 없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들 로컬 정육점이나 시장에서
조달 받는것 같습니다. 저희 동네 정육점 하시는 사장님을 시장에서 자주 만납니다, 삼겹살
사러 오셨더라고요 ㅎ

닥트 공사는 닥트 자재 비용 보다는 설치 비용이 많이 드는것 같습니다. 닥트 스파이럴(메인 원통)
같은걸 한국에서 들어오면 부피가 커서 배송비가 엄청나게 나옵니다. 정신 건강을 위해
현지에서 구매 하시길 권하고요 설치를 직접 하실수 있으시면 닥트 공사 비용이 크게 비싸지는
않습니다. 큰 식당이 아니시라면 직접 하셔도 될 정도로 간단합니다. 저희는 시로코 팬이랑
자바라 덕트 부분은 한국에서 사서 보내고 나머지는 현지 조달 하였습니다. 공사는 직접 하였는데
처음이라 고생좀 했습니다.


결론:
수요는 아직도 여전합니다만 경쟁은 지나치게 치열 합니다. 제가 한때 분점 낼려고 알아본 지역에
식당이 1개 밖에 없어서 낼려고 했는데 그 지역에 알아보니 10개 가량 있더군요.
자금이 충분하고 아이디어가 있으시면 대형화해서 큰 돈 만져 볼만 하고
그게 아니시라면 큰돈 기대 하지 마시고 해 보셔도 될것 같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임대료가 2배가 들어도 중심 상권에서 하시는게 좋습니다. 이유는
사람들 씀씀이가 틀립니다. 동네 상권에선 있는 만큼 쓰지만 중심 상권에선 놀러 나왔기 때문에
씀씀이가 틀립니다. 동네 상권에선 소주 팔기가 힘들어 남는게 없어요. 말라떼, 토마스 모라토 같은
곳은 현지인들이 소주 많이 마십니다.

한국 사람이나 필리핀 사람이나 다 똑같습니다. 누구나 저렴한 가격에 질 좋은 고기를 먹고
편한 의자에 앉아서 깨끗한 환경에 인테리어 까지 잘 되어 있는 식당을 선호 합니다.
초반에 저는 인테리어 싹 무시하고 최대한 투자 줄여서 저렴하게 장사 할려고 했는데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지금은 인테리어도 무시 못 하게 되었습니다.

아무쪼록 품목별 투자율은 잘 고려 하셔서 하세요. 에어컨은 중고 사지 마시고요.
중고 고장 잦은거 둘째 치고 고장 나면 하루 장사 못한다고 생각 하세요.
mayon [쪽지 보내기] 2018-08-17 18:44 No. 1273968696
@ 라오커피 님에게...

요즘 필고에선 보기 힘든... 실질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한 진정어린 조언의 댓글이네요.
님 같은 분들이 필고의 가치를 올리는 중요 자산입니다.

감사합니다.
K-mart Legazpi 한국식품점
Seaoil gas station, Cabangan, Legazpi city
09178693784
facebook.com/kmart&cafe
열공시대 [쪽지 보내기] 2018-08-17 14:15 No. 1273968377
@ 라오커피 님에게...
경험글 나눠주시니 큰 공부가 됩니다~
역말 [쪽지 보내기] 2018-08-17 14:02 No. 1273968342
@ 라오커피 님에게...
자세한 말씀 제가 몰랐던 정보들이 많네요.. 그동안의 흐름이라던가 프렌차이즈와 경쟁 메뉴 다양화 등등... 소주를 못팔아서 남는게 없다는말이 참.. 부탄가스로 영업중이시면 부탄가스비가 아무래도 부담이 되시는가요? 하긴 하는건데 시작저네 좋은 정보들을 많이 얻는거 같아서 참 좋네요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은지사랑 [쪽지 보내기] 2018-08-18 12:18 No. 1273969225
삽겹살은 필리핀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메뉴중에 하나이기도 하지만 문제는 요즘들어 경쟁업체가 너무 많이 생겼다는것 그것 같습니다
디자이너1 [쪽지 보내기] 2018-08-18 15:22 No. 1273969374
고깃집 닥트 중요합니다
배기도중하지만 급기 중요합니다
tipinsurance [쪽지 보내기] 2018-08-20 11:27 No. 1273971209
경험담이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1. 부르스타 사용 나쁘진 않습니다. 하지만 불판은 좋은것을 사용해야 할듯 합니다. 불판의 코팅이 오래 가지 않아 고기 굽는데 열전도가 확연하게 떨어지며 처음 구을때 보다 고기의 질이 현저히 떨어져 보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부탄가스 관리가 생각보다 쉽지 않고 손실이 많이 날 우려도 있습니다. 불관리를 거의 손님들이 하기 때문에 그냥 켜놓고 계속 달구니 불판 손실이 큰 편이였습니다. 여분을 좀 많이 두고 하시고 불판이 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할듯합니다
전기 로스터는 사용을 안해 보아서 특별히 드릴말씀이 없네요

2. 냉장고나 계속 사용하는 에어컨 같은 경우는 새 제품을 추천 드리고요 테이블이나 의자 같은 경우는 인터리어에 큰 금액을 안드릴 예정이라 말씀 하신 것을 부분을 유추 했을때 일반 필리핀 식당 프렌차이즈(졸리비) 같은 곳에서 사용하는 것들 생각보다 괜찮습니다. 저는 의자는 개당 800페소~1000페소 정도 구입하였고 테이블은 테이블 TOP과 스탠드를 따로 구매하여 조립하였습니다. 불을 사용하기 때문에 Table TOP 선택에 신중을 하셔야 할듯 합니다

3. 주 판매 품이 고기라는 가정하에 환풍 공사를 하심을 추천 합니다. 벽면에 일반 환풍기를 설치하여 사용할 경우 실내 냉방 손실이 상당하고요 생각보다 환풍이 잘 되지 않습니다. 물론 설치 금액에 초기 투자가 많이 저렴해 지시겠지만 가장 큰 문제는 고기 구우면서 발생하는 기름기 들이 전자 제품들의 수명을 많이 줄입니다. 장사가 잘 될수록 큰 문제가 생겨 내부 열기 때문에 에어컨을 하나씩 추가 하는 일들이 생길가는 성이 농후합니다. 그리고 특히 에어컨의 경우 환풍시설 없이 같은 공간에서 사용할시 아무리 새제품을 사셔도 청소를 1주일마다 해야 할 경우가 생기고 기름때가 생각하시는 것 보다 많이 끼기 때문에 에어컨 기능에 문제가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에어컨 정비 업체에 문의 하셔도 기름때 제거가 워낙 힘들기 때문에 나중에 포기 하더라고요(참고로 저희는 매장 내 테이블 50sqm 면적에 3마력 에어컨 1개 2.5마력 에어컨 3개를 설치하였으나 연손실 막는것이 힘들었고 관리가 잘 되지 않을시 에어컨 기능이 많이 저하되고 고장도 잦았습니다)

4. 판매 고기 금액이 비싸지는 않을 것이라는 것을 감안하여 처음에는 로컬 시장에서 사는 것을 추천드리고 추후 매일 사야 하는 양이 안정적으로 돌아갈때 유통 업체를 통해 일정하게 받는것이 좋을듯합니다. 고기 손질 하는 직원이 필요하며 slicer가 필수로 필요 합니다


추가 5. 저도 본적은 없으나 한국에서 가지고 오는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

추가 6. 닥트 공사 면적 개산후 한국에 문의 하시면은 맞는 환풍통 사이즈 및 모터를 추천해 주는것으로 압니다.설치는 할수 있으나 당연히 AS는 불가 합니다. 모터 금액 및 환풍통 설치등 한국사이트에 많이 광고등 있어서 문의해 보심이 좋을듯합니다. 필리핀 업체는 환풍공사가 상당히 비싸더라고요.

창업 성공 기원드립니다 ^^
TIP 보험/부동산
리비스 이스트우드
09175540104
tiphome.net
오라잇투어 [쪽지 보내기] 2018-08-20 15:24 No. 1273971575
덕트와 설비를 갖춰서하냐와 마냐는 큰차이가있는거같습니다. 싸게하면 싸게할수있지만 설비를갖춰서하면 필리핀 만만해보여도 1억에서 1억5천은 우습게넘어갑니다
papago [쪽지 보내기] 2018-08-20 19:58 No. 1273972011
1.부탄가스값 무시 못합니다. 차라리 1구버너에 가스통을 드럼속에 넣어서 설치하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2.고급제품이 아니면 현지에서 발품팔아 구입하시는게 저렴하고 좋습니다.
3.주변에서 하는 업종을 고려하시고 시청에 환풍기 관련 허가를 받으셔야 할수도 있습니다.(정확하진 않습니다)
4.소고기는 무조건 미국산을 사용하시고 돼지고기는 한국마트보다는 로컬에서 직접 공수하는경우가 많습니다. 소고기는 구하기 쉬우나 돼지고기는 한국마트보단 대형마트에서 구입하시던지 재래시장에서 통으로 구입하신후 냉동하여 직접 썰어서 하는경우가 많습니다.
5.드럼통은 한국서 공수하는 방법외에 모르겠네요 혹은 드럼통 따로 구입한후 직접 테이블 제작은 가능합니다.
6.저는 잘 모릅니다 ㅎ
질문과답변
No. 108032
Page 2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