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banner image
Advertisement banner image
Image at ../data/upload/5/2621075Image at ../data/upload/3/2621013Image at ../data/upload/8/2620898Image at ../data/upload/3/2620793Image at ../data/upload/9/2620689Image at ../data/upload/5/2620625Image at ../data/upload/0/2620620Image at ../data/upload/8/2620588Image at ../data/upload/1/2620461
Sub Page View
Today Page View: 16,516
Yesterday View: 73,351
30 Days View: 1,308,108

필리핀에서 모로코로~(2)

Views : 17,417 2016-12-22 19:48
자유게시판 1272647372
Report List New Post

2011121393(2).jpg
2.jpg

사진은 본인과 관계가 없습니다

외국인에 대한 사회보장은 CNSS에 가입할 경우 현지인과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노동법에 의하면 외국대사관을 제외한 현지진출 모든 사기업은 사회 보장에 가입할 의무가 있다. 외국 대사관도 모로코 법률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CNSS에 가입하는 추세이다.

 

 

 

 

 

모로코 정부는 정부 총 예산의 26.3%를 교육에 투입하며 지역간 격차 축소 및 교육 기회 확대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1963년부터 7세부터 13세 남녀 아동에 대한 기초 의무교육을 실시하였으며 1990년 6월 교육체제 개편을 통하여 기초교육기관을 9년으로 확대하고 고등교육기간을 3년으로 정했다.

교육제도는 우리나라 제도와 비슷하다. 초등학교(Ecole Primaire) 6년, 중학교(College) 3년, 고등학교(Lycee) 3년, 대학교 (Universite, Ecole Special 혹은 Ecole Superieur) 4년, 대학원 및 박사과정 (Doctorat) 으로 되어있다.

각 교육과정별로 국가에서 운영하는 공립학교와 민간이 운영하는 사립학교가 있다(유아원은 거의 전부 사립임). 공립학교는 초등부터 대학원 및 박사과정까지 무료이나, 사립은 주재국 생활수준에 비하여 학비가 높은 편이다. 각 과정별 졸업은 비교적 엄격한 심사에 의해 결정되며 명문학교일수록 졸업심사가 까다로운 편이다.

유아교육 기관으로는 2살 때부터 다닐 수 있는 우리나라의 놀이방이나 탁아소 같은 유아원(Ecole Maternelle)과 초등학교 전 단계인 유치원의 2종류로 구분된다.

초등학교의 입학 연령은 7살까지 이며 입학 후 6년 과정을 9년 내에 마쳐야 한다. 수학기간을 9년으로 설정한 이유는 농촌지역 학생들의 취학 및 면학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전체 입학 학생 중 졸업율은 교육기관별로 차이가 있으며, 평균 60%~90% 사이이다.

중학교에 진급 후 3년 과정을 수학하면 고등학교 진학시 전공을 선택해야 한다. 선택할 전공분야는 크게 문학, 과학, 기술 및 예술 등으로 구분되며 중학생의 졸업비율은 40%~80% 정도로 학교의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다.

고등학교는 중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분야를 선택하여 입학하며 고등학교부터는 대 분류된 각 전공분야에 따라 적합한 수업을 받게 된다. 3년의 과정을 마친 후 대학 입학시험이라 볼 수 있는 바까로레아(Baccalaureat)를 치르게 되며 이 시험의 결과는 대학 선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바까로레아의 합격증은 자격증 구실을 하여 일반기업에서의 채용 기준으로 알려지기도 했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대학교육기관의 등장으로 대학 졸업증명서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1) 아메리칸 스쿨

현지 장기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들의 대다수는 비즈니스 중심지인 카사블랑카와 왕궁과 각 국 대사관이 위치한 수도 라바트 지역에 거주하고 있다. 외국인을 자녀 교육기관은 아메리 칸스쿨이 대표적으로 라바트에는 Rabat American School(RAS), 카사블랑카에는 Casabla nca American School(CAS)이 유치원, 초, 중, 고등 교육 과정을 가르치고 있다.

입학 절차는 매년 3월과 9월에 시작되는 신학기 전에 등록 책임자와 사전 면담약속을 한 후 부모가 학생과 함께 직접 학교에 가서 신청하면 되는데 간혹 취학 학년이 학교 사정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 학교에서 간단한 시험(Replacement Test)을 치른 후 학년과 반을 선정해 준다. 필요 서류로는 영문으로 작성·확인한 재학 증명서, 성적증명서, 예방접종 기록 카드 등 건강 기록, 여권 사본을 지참해야 한다.

학비는 학년에 따라 다소 상이하나 매년 납부하는 입학/전형료(Application / Examination fee) 90달러, 등록비(Registration fee) 90달러, Building fee 600달러, 연간 수업료(Tuition) 10,000~12,000달러, 사친회비(PTA) 25달러 등으로 연간 기준 학비는 10,000달러 수준이다. 이외에 최초 입학 시 1회 납부하는 Admission fee(1회) 1,000달러를 추가로 내야 한다.

취학 자녀의 등하교는 학교에서 운영하는 School Bus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나 고가이며 그나마 카사블랑카 아메리칸 스쿨은 통학버스가 운행이 안되어 학부모가 직접 등·하교를 시켜야 하는 부담이 있다. 취학자녀가 모로코 최 부유층으로 보통 수대의 차량을 보유해 개인 차량으로 등·하교를 시키고 있다.

라바트의 RAS는 학칙 및 규율이 엄하고 교육방침이 보수적이어서 교내에서는 워크맨 사용을 금지하고, 학생 및 전 교직원이 금연이며, 위반 시 정학이나 퇴학을 시킨다. 교육수준도 여타국가의 American School에 비해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카사블랑카의 CASRAS의 자매(Association) 학교이나 전교생의 절반 이상이 모로코 부유층 자제들로 학비가 라바트의 RAS보다 비싼 편이다.

이외에 카사블랑카에는 Washington American School과 최근 개교한 아메리칸 스쿨이 있으며 학비는 CAS보다 저렴하나 학생 수가 적다. 모로코의 양대 아메리칸 스쿨인 카사블랑카(www.cas.ac.ma)와 라바트(www.ras.edu.ac.ma) 아메리칸 스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를 통해 접할 수 있다.

2) 바이링구얼 스쿨

프랑스계의 Lycee Descartes 등 다수가 있으며 초·중·고교 과정을 가르치고 있고 스페인계 학교도 있다. 불어 교육이 필요한 경우 프랑스계 학교 중 선호도가 높은 Lycee Descartes 또는 다수의 프랑스계 학교에 등록이 가능하다.

3) 대학교

모로코의 교육제도는 오랜 기간 동안 모로코를 식민통치한 프랑스의 교육제도를 모방, 변형한 것으로 한때 모로코 학생들은 자국의 대학 입학시험 합격증으로 프랑스 대학에 입학할 수 있었고, 또 모로코 부유층의 자녀들은 유럽이나 미국으로의 유학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최근 들어 유럽각국에서의 이민억제 정책, 특히 아프리카 학생들의 유학을 억제하는 정책 등으로 모로코 학생들의 해외 대학 유학이 어려운 상황이 됐기 때문에 모로코 정부가 다양한 대학 교육기관을 설립하여 학생들을 수용하게 됐다.

모로코 대학의 학제는 아랍어 및 불어교육 4년, 학비는 무료이다. 대학 교육 중 상당수의 학과가 불어로 강의하며 대부분의 교재도 불어로 되어 있다. 입학 요건은 모로코 정부 초청 이나 대학교 측이 입학을 인정한 경우 입학할 수 있다. 입학 구비 서류는 주한 모로코 대사관 추천이나 주 모로코 한국 대사관 추천서를 제출하고, 대학 당국에 입학허가를 신청한다.

주요 대학으로는 라바트에 소재한 Mohamed V University, 카사블랑카에 소재한 Hassan II University, 페스에 있는 Sidi Mohamed Ben Abdellah University가 명문이며 이외 1995년 사우디 정부의 재정 지원으로 설립된 미국식 교육을 하는 Ifrane(라바트에서 100km)에 설치 된 Al Akhawayne University가 있다.

입학요건은 여타 미국 대학과 동일하고, 학비는 연간 약 5,000달러 정도이며, 학부, 대학원 및 박사과정이 모두 개설되어 있다. 1999년 3차례 모로코를 방문한 미국의 힐러리 여사가 300백만 달러의 기부금을 지원하는 등 미국 정부의 지원이 강화되고 있다.

□ 모로코 정부 운영 특수 대학

ISCAE(Institute Superieur de Commerce et Administration des Entreprises)
- 카사블랑카 소재 경영전문대학
ENAP(Ecole Nationale d’Administration Publique)
- 라바트 소재 행정관료 양성대학
ENSET(Ecole Nationale Superieur pour les Enseignants Techniciens)
- 모하메디아 소재 교원 양성대학
EST(Ecole Superieur de Technologie)
- 카사블랑카 소재 전문 기술 대학
EHTP(Ecole Hassania de Travaux Publiques)
- 카사블랑카 소재 공과대학
ENS(Ecole Normale Superieure)
- 카사블랑카 소재 교원 양성대학
ISEM(Institut Superieur d’Etudes Maritimes)
- 카사블랑카 소재 해양대학
INSEA(Institut Nationale des Statistiques et de l’Economie Applique)
- 라바트 소재 경제 전문대학
IST(Institut Superieur de Tourisme)
- 땅제 소재 관광 전문교육대학

4) 한글학교

수도 Rabat 에서는 주말(토요일)에 한글학교가 운영되고 있다. Rabat 한글 학교(교장: 심재석)는 현재 교사 5명, 학생 수 20명 규모이며 국어와 국사를 주로 가르치고 있다. Agadir 한글학교(교장: 홍성중)는 교사 3명에 학생 수 15명(초등 15명)으로 운영되고 있다.

 

 

 

 

 

 

 

 

  본 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Report List New Post
볼리바드 [쪽지 보내기] 2016-12-23 10:32 No. 1272651417
88올림픽때 선수촌에서 본 각국 미녀들중

동양인의 눈에 가장 뛰어난 미모를 자랑한 처녀는 모로코 처녀 였습니다.

동양계의 적당한 키에 인형같은 오밀 조밀한 눈 코입 그리고 작은 형태의 얼굴

자꾸 눈이 가게 하는 외형을 가진 이쁜 이엿습니다.

몸매가 늘신 한것 시원하게 생긴 얼굴은 북구라파 스웨덴등 3국이였지만 덩치들이 워낙 커서...........

굿보니파쇼 [쪽지 보내기] 2016-12-23 12:05 No. 1272652180
다음 내용 궁금합니다...^^
자유게시판
필리핀 코로나19 상황
신규 확진자
+502
신규 사망자
새 정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No. 95343
Page 1907